디자인대학원

전공안내

전공소개


2024학년부터 모집 중단

MAJOR INTRODUCTION

   공예의 주요 속성 중 하나인 용도와 기능에 주안점을 두어 ‘쓰임이 있는 창작물’로서의 수공예(handicraft)작품에

   현대 디자인의 예술적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고품격 상품제작에 이를 수 있는 이론 및 실기과정을 교육한다.


   공예와 디자인의 융합이 주를 이루고 있는 추세에 발맞추어 그에 상응하는 확고한 정체성을 지닌 크래프트 디자인 교육을 실행하고자 한다.

   또한 대량 생산시스템인 현대물류산업의 생산구조 안에서 다품종 소량화 라는 고유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모색과 전통공예기술과

   현대 디자인체계와의 접목을 지향하는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본 전공은 도자(Cramic Design)와 섬유(Fabric Design) 두 트랙을 중심으로 교육이 운영되고 있다.


   도자디자인은 이론연구와 창의적 작품제작능력을 탐구함으로써 이론과 실재를 겸비한 글로벌 역량을 갖춘 예술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도자예술에 대한 전반적 이해, 도자매체의 다면적 특성연구, 디지털 매체에 대한 이해와 훈련 등을 교육한다.


   섬유디자인은 전통을 기반으로 현대를 아우르는 섬유공예, 섬유 디자인분야의 실기교육을 통해 창조적 역량을 갖춘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섬유 표현기법은 물론 컴퓨터직물, 섬유프린팅, 디지털 섬유디자인 등 섬유 디자인 영역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 인력을 위한 교육을 한다.


EDUCATION OBJECTIVE


  1. The objective of this degree program is to provide practical and theoretical bases for highly qualitied products through giving artistic value of contemporary design to Handicraft work. This program helps the students to adopt the knowledge on craft history and theory of East-West, and cultivate creative ability to manufacture the products on the basis of ceramic arts and textile arts.


    01 Classic-Modern craft theory and history of Korea and West


    02 Drawing and depiction for high-sensitive craft design


    03 Creative thinking training for free design between material properties with ceramics and fabric design


    04 Individual instructions to strengthen the competition between femalecraftsmen (Embroidery, Weaving, Felt, mold making technique)


    05 Convergence Craft Ornaments design workshop


    06 Study on 3D works and installation works within the architectural spa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