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대학원

전공안내

전공소개


MAJOR INTRODUCTION

디자인 매니지먼트(design management)는 기업이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디자인을 전략적인 비즈니스 수단으로 활용하는 데 디자인은 물론 디자인 활동과 관계된 조직과 업무 시스템을 조율하고 성과를 이루려는 모든 활동이다. 오늘날 디자인은 단순한 제품 디자인이나 시각 이미지를 개발하는 활동을 넘어 최고의 성과를 내는 기업의 전략적 자산으로, 기업의 비즈니스 목표를 위한 전략적 아이디어, 시스템, 디자인 콘셉트,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등 종합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경영의 한 분야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 디자인 매니지먼트는 디자인 분야뿐만 아니라 기업과 조직체에서 디자인이 기업의 성장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수단으로 중심 역할을 하고 있다는 인식을 갖게 한다. 또한 디자인 프로세스를 이끄는 다양한 방식과 방법, 효과적인 디자인 프로젝트 관리는 최고의 성과를 내는 기업의 전략적 자산으로 여겨지고 있다. 따라서 디자인을 기업의 전략적 자산으로 만들고자 하는 디자인 매니지먼트 전공생들은 디자인 경영에 대한 학문적 이론과 현장 업무에 대한 다양한 적용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Design Management provides systematic educational program to develop design management skills necessary to handle creative and strategic design problems. The program systematically studies theoretical and practical aspects of design development, brand management, product planning and management to develop students' individual potentials and leadership skills. Emphasis will be on socio-cultural perception of designing, semiotic study, product planning and consumption theory, communication design management, and practical trai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