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MANAGEMENT DESIGN MANAGEMENT
HOME > MAJOR > DESIGN MANAGEMENT
MAJOR INTRODUCTION

디자인 매니지먼트(design management)는 기업이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디자인을 전략적인 비즈니스 수단으로 활용하는 데 디자인은 물론 디자인 활동과 관계된 조직과 업무 시스템을 조율하고 성과를 이루려는 모든 활동이다. 오늘날 디자인은 단순한 제품 디자인이나 시각 이미지를 개발하는 활동을 넘어 최고의 성과를 내는 기업의 전략적 자산으로, 기업의 비즈니스 목표를 위한 전략적 아이디어, 시스템, 디자인 콘셉트,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등 종합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경영의 한 분야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 디자인 매니지먼트는 디자인 분야뿐만 아니라 기업과 조직체에서 디자인이 기업의 성장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수단으로 중심 역할을 하고 있다는 인식을 갖게 한다. 또한 디자인 프로세스를 이끄는 다양한 방식과 방법, 효과적인 디자인 프로젝트 관리는 최고의 성과를 내는 기업의 전략적 자산으로 여겨지고 있다. 따라서 디자인을 기업의 전략적 자산으로 만들고자 하는 디자인 매니지먼트 전공생들은 디자인 경영에 대한 학문적 이론과 현장 업무에 대한 다양한 적용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Design Management provides systematic educational program to develop design management skills necessary to handle creative and strategic design problems. The program systematically studies theoretical and practical aspects of design development, brand management, product planning and management to develop students' individual potentials and leadership skills. Emphasis will be on socio-cultural perception of designing, semiotic study, product planning and consumption theory, communication design management, and practical training.

 

FACULTY 교수진

Jae-kyung Cho 조재경

교수정보
직위 교수
TEL 02-3277-2532
E-MAIL jaekyung@ewha.ac.kr
담당교과목 컬쳐마케팅

Young-Sik Cho 조영식

교수정보
직위 교수
TEL 02-3277-2539
E-MAIL choys77@ewha.ac.kr
담당교과목 디자인기호학, 디자인전략연구

Byong-Chun Park 박병천

교수정보
직위 겸임교수
E-MAIL bcpark@ewha.ac.kr
담당교과목 브랜드매니지먼트
현직 Infinite 부회장
LECTURER 강사진
강사진정보
교수명 직위 현직 E-MAIL 담당교과목
Bo-Young Kim 김보영 객원 aSSIST bykim2@assist.ac.kr 디자인경영전략
Hoon-chul Kim 김훈철 겸임 매드이십일/대표이사 brandeco@naver.com 소비자행동론과마케팅
Jong-Ha Bae 배종하 겸임 (주)팬택 선임연구원 jongha.bae@gmail.com
Hyun-Sun Ryoo 류현선 겸임 CNH Home 상무 rhsdream@gmail.com 디자인비지니스
Tae-wan Kim 김태완 겸임 taewankim2000@yahoo.com 디자인경영전략
Ki-jung Ryou 유기정 강사 (주)비엔알아이 /대표이사 Rei@bnr.co.kr 디자인플래닝
CURRICULUM 커리큘럼
강사진정보
구분 공통과목(3 credit) 전공실기 및 이론과목(3 credit) 디자인대학원 공동기획전시
과목명 조형심리
디자인과마케팅
색채계획론
디자인방법론
한국인의조형의식
사진과예술
창업이론
디지털미디어론
생태적디자인
조형원리I(보충과목)
조형원리II(보충과목)
표현과 매체I(보충과목)
표현과 매체II(보충과목)
인턴십
논문작성법(P/F, P/I)
논문세미나(S/U)
디자인기업가정신(S/U)
디자인창작세미나
연구윤리교육(On-line)
컬쳐마케팅
디자인기호학
디자인플래닝
디자인조직관리
브랜드매니지먼트
디자인조사방법론
디자인매니지먼트
소비자행동론과마케팅
디자인경영전략
디자인비지니스
공공디자인행정론
트렌드리서치
서비스디자인
디자인경영진단
디자인전략연구
재학 중 공동 혹은 전공별로
1회 이상의 전시를 실시하며,
그 시기, 절차 및 방법은
학사지도교수회의에서 협의한다.